본문 바로가기
건강/마음건강

계절성 우울증 봄이 많은 이유? 혹시 나도?

by 하트플레임 2023. 5. 3.
반응형

계절성 우울증(Seasonal Affective Disorder, SAD)이라고 들어 보신 적 있으신가요? 계절성 우울증은 주로 가을이나 겨울철에 나타나는 감정적인 우울감을 말하는데요, 최근에는 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봄철에도 우울증상을 호소하며 병원에 방문하신 분들이 많이 늘었다고 합니다. 혹시 무기력하고 우울한 증상을 겪고 계신 분들은 이 글을 한번 읽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계절성 우울증이란(Seasonal Affective Disorder, SAD)

 계절성 우울증은 계절에 따라 우울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대부분은 일조량이 적은 가을, 겨울철에 발생하며 원인으로는 낮이 짧아지고 밤이 길어지며, 추운 날씨 탓에 활동량 또한 줄어들게 되고, 그에 따른 자외선의 조도와 신경 전달 물질인 세로토닌과 멜라토닌의 분비량이 변화하면서 발생하는 것으로, 주요 증상으로는 이러한 것들이 있습니다.

  • 우울감, 무기력감, 기분 저하
  • 잠이 많아지거나, 잠들기 어려워짐
  • 식욕이 없어지거나 체중이 감소함
  • 에너지 고갈  수준의 피로감
  • 집중력과 기억력이 떨어짐
  • 사회적 활동 어려움, 사람들과의 교류 적어짐
  • 의욕상실 및 희망이 없어 보임
  • 자살생각이나 자해를 시도하는 행동

우울한모습

계절성 우울증, 요즘 봄철에 많은 이유

 계절성 우울증은 대부분은 일조량이 적은 겨울철에 나타나지만 지금은 오히려 겨울기간 동안 참아왔던 우울한 감정이 봄철이 되어 발현되는 경우가 더욱 많은 듯합니다. 어둡고 긴 터널을 지나고 봄이 온다 해도 그동안 쌓였던 우울한 감정을 견디기가 힘들기 마련이니 말입니다. 특히 그중 4월 우울증(April Blues)은 갑작스러운 일조량의 변화로 생체리듬이 깨지고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자연이 새로운 생명력을 불어넣는데 이러한 환경 변화로 인해 일부 사람들은 스트레스로 받아들여지며, 우울한 감정을 느끼게 하는 것 같습니다.

계절성 우울증 극복방법

1. 햇빛 쬐기 : 낮시간에는 밖으로 외출하여 자연의 햇빛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낮동안 시간을 낼 수 없는 경우에는 밝은 조명을 설치하여 낮시간에는 밝은 빛을 쬐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산책 및 운동하기: 낮에 햇빛아래에서 1~2시간 정도 산책을 하고 실내에서 가벼운 운동이나 요가를 하면 좋습니다.

3. 건강한 식단 : 비타민D, 오메가-3 지방산이 함유된 균형 잡힌 식단을 해야 합니다. 절식을 하거나 폭식, 과도한 알코올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충분히 쉬기 : 우울한 감정을 잊으려고 무리에서 일을 하거나 자신을 채찍질하게 되면 오히려 번아웃이 올 수 있니다. 침실을 편안한 분위기로 만들어 충분한 숙면을 취하시길 바랍니다.

5. 정신과 상담하기 :  감기 걸리면 병원에 가듯이 우울증은 마음에 걸린 감기가 같습니다. 정신과 방문을 해서 전문의와 꼭 상의를 하시길 바랍니다.


4월에 떠난 장국영

2003년 4월 1일 만우절, 홍콩스타 장국영은 자신이 머물던 홍콩 만다린 오리엔탈 호텔 24층 객실에서 몸을 던진 안타까운 일이 있었습니다. 하필 이날이 만우절이었기에 그의 수많은 팬들은 그 사실을 믿지 않았고 뒤늦게 그가 떠난 것이 사실임을 알고 큰 충격에 휩싸였던 적이 있습니다. 그가 기대했던 작품 출연의 기회가 사라지게 된 후부터 우울한 증상과 수면장애를 겪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행복의 문이 하나 닫히면 다른 문이 열린다 그러나 우리는 종종 닫힌 문을 멍하니 바라보다가

우리를 향해 열린 문을 보지 못하게 된다"

-헬렌켈러-

 

수면 장애 원인 및 치료방법 건강한 수면방법

건강의 의미를 찾아보자

 

건강의 의미를 찾아보자

사람은 누구나 건강하기를 원합니다. 2023년 한국인의 기대수명은 -남성:80.6세/여성:86.6세 평균 83.6세로 1970년대보다 평균 20년이나 늘어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건강관리만 잘한다면 100세까지

blossomda.tistory.com

 

수면 장애 원인 및 치료방법 건강한 수면방법

건강과 수면은 떼려야 뗄 수 없는 사이입니다. 하루 7~9시간의 충분한 수면을 취하면 몸과 마음이 충전되고 건강한 일상생활을 보낼 수 있으며 부족한 수면시간은 다양한 건강 문제를 만들어 낼

blossomda.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