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에 향긋한 달래무침이나 달래를 넣은 된장찌개 하나면 밥 한 공기는 뚝딱인데요. 달래효능과 부작용을 알려드릴게요.
달래 효능
1. 원기회복, 자양강장
달래는 오신채(승려들이 수행하는데 방해가 된다 하여 먹지 않는 식품, 마늘, 부추, 파, 달래, 흥거)에 속할 만큼 자양강장에 좋은 식품입니다.
달래에서 알싸한 매운맛이 나는 이유는 마늘에도 들어 있는 '알리신'이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알리신은 대사를 촉진하고 피로해소와 체력증진에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2. 빈혈예방
달래에는 철분과 엽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빈혈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달래 100g에는 하루치 철분의 6배가 들어 있다고 하니 평소 빈혈이 있으신 분들이 챙겨 드시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설사&식중독증상 완화, 장건강
동의보감에서 《곽란(달래)은 속을 덥히고 소화되게 하며 곽란으로 토하고 설사하는 것을 멎게 하고... ≫라고 저술되어 있습니다.
예로부터 달래를 달여마시면 식중독으로 인한 구토, 설사증상을 완화하며 속을 편안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달래에 풍부한 식이유황과 알리신성분이 식중독과 장건강을 돕습니다.
4. 기관지 건강
달래에는 기관지에 좋은 사포닌 폴리페놀 비타민c(달래 100g 기준 33mg)가 들어 있어 기관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봄철에 부는 황사나 미세먼지 등으로 가래가 생기거나 콧물이 나기 쉬운데요, 봄철 달래는 먹게 되면 이러한 기관지를 보호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피부미용
봄나물을 많이 먹으면 피부가 좋아진다고들 합니다.
달래에는 비타민C와 A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피부에 탄력감을 주고 멜라닌 색소 생성을 억제하여 기미를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달래에 들어 있는 칼륨은 나트륨배출을 용이하게 하여 피부의 부기를 빼주는 역할을 합니다.
달래 부작용
1. 달래는 오신채에 해당할 만큼 양기가 강한 식품으로 원래 몸에 열이 많으신 분들이 드시면 열감을 느끼고 답답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달래는 소음인과 태양인에게 잘 맞습니다.
2. 모든 자연식품에는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달래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은 섭취를 추천하지 않습니다.
Q. 달래를 봄철에 꼭 먹어야 하는 이유?
봄철이면 누구나 춘곤증에 시달리게 됩니다. 달래를 먹게 되면 이러한 봄 타는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달래에 포함된 알리신성분이 자양강장 역할을 해 춘곤증을 예방하고 봄철 사라진 입맛도 돋우어줍니다.
풍부한 사포닌과 폴리페놀이 봄에 불어오는 황사와 미세먼지로부터 기관지를 보호하는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봄철 달래 드시고 건강하게 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