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뉴스

항생제와 술 절대 함께 먹으면 안되는 이유(ft.커피,우유)

by 하트플레임 2023. 5. 22.
반응형

 

항생제 복용 중인데 술자리가 잡혀서 걱정이 되시는 분들 계신가요? 항생제와 술을 함께 섭취하게 되면 간기능에 무리가 되는 것은 물론이고 여러 가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항생제 복용 중에 술을 마시는 안 되는 이유와 언제부터 술을 마실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알약
알약

항생제 복용 중에 술 마시면 안 되는 이유

간손상 

간은 인체의 해독기관입니다. 항생제와 술을 함께 복용하시면 간에서 처리해야 할 부담이 더해져 간기능 손상이 올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급성간염, 간독성, 간기능 이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약물 효과 감소

일부 항생제는 술에 의해 약물효과가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항생제의 적절한 치료효과를 보기가 어려워 항생제의 부작용인 내성효과를 높이게 됩니다.

 

중추신경계 부작용

항생제 중 메트로니다졸은 주로 질염을 치료할 때 쓰이는 약물인데요, 술과 함께 섭취 시 상호작용을 일으켜 마비, 혼란, 어지러움, 두통과 같은 중추신경계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구토, 복통, 설사

항생제의 주요 부작용이 설사인데, 술과 함께 섭취한다면 그 부작용이 가중될 수 있어 절대 금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항생제의 주요부작용 설사 관련글≫

 

항생제의 부작용/내성 설사 예방법

항생제는 세균감염을 치료하기 위한 약물입니다. 적당한 용량은 적절한 시기동안 사용하면 병을 금방 낫게 해 주지만 그만큼 부작용도 생기기 마련인데요, 항생제의 대표적인 부작용은 설사,

blossomda.tistory.com

소주
소주

항생제 복용 후 술은 언제부터?

항생제복용 중에는 무조건 금주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항생제 복용이 끝난 다음에는 최소 12시간 이후터 술을 드시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항생제 복용 중 먹으면 안 되는 다른 음식

 

우유

우유와 함께 복용하면 안 되는 항생제로는 테트라사이클론계와 퀴놀론계가 있습니다. 항생제를 먹은 후 우유나, 유제품이 든 식품을 먹게 되면 우유의 칼슘성분이 항생제의 흡수를 방해하고 더부룩하고 속이 불편해지는 증상이 생기기 쉽습니다. 유제품 섭취 후 약 2시간 정도 지난 후에 항생제를 드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커피

커피 안의 카페인이 항생제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으며, 커피의 강한 산성 성분이 위장에 부담을 줄 수 있어 항생제를 복용하는 기간에는 커피를 섭취하지 않거나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인간의 신체는 주로 간에서 알코올이나 약물을 분해합니다.

간은 술과 약물을 소화하는 주요 장기이며, 알코올을 아세트알데하이드로 분해한 후 아세트산으로 변환합니다.

또한 항생제도 간에서 처리됩니다. 항생제 복용 중 술은 안 먹느니만 못한 독이 될 수도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살모넬라균 식중독 증상 및 실제 감염 사례 공유해드림

'여름철 불청객' 살모넬라균을 아시나요? 뉴스에도 심심치 않게 나오는 식중독 균 중에 하나인데요, 증상이 심한 경우 사망까지 이를 수 있어 예방법과 초기 대처가 매우 중요합니다. 실제 저희

blossomda.tistory.com

 

 

'뱃살제거'파인애플식초 다이어트 효능과 방법 부작용

뱃살제거에 도움이 되는 파인애플 식초를 아시나요? 파인애플 식초의 '브로멜라인'이라는 성분이 과다하게 섭취된 단백질이 지방으로 축적되기 전 분해를 돕고 소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

blossomda.tistory.com

 

반응형

댓글